■ 지역별 탐방/영남알프스

’22년, 영알 9봉 인증 둘째날의 고헌산

by 즐풍 2022. 10. 3.

2022_173

2022.9.21 (수) 08:09~10:56 (2시간 47분, 4.55km 이동, 평속 1.7km/h)  흐림

어제 가지산~운문산에 이어 문복산까지 세 산을 끝냈다.

오늘은 고헌산에 이어 천황산과 재약산을 끝냄으로써 어제와 마찬가지로 세 산을 끝내게 된다.

처음 생각대로 표충사에서 천황산과 재약산을 오르면 시간에 제법 많이 걸리므로 케이블카를 이용하기로 한다.

이렇게 케이블카를 이용하며 시간이 충분해 숨통이 트이며 고헌산부터 오르게 되는 것이다.

아침에 울주 언양읍성을 탐방하고도 고헌산에 도착한 때가 오전 8시가 조금 넘은 비교적 이른 시각이다.

언양읍 소재지에서 고헌사까지 겨우 10km에 불과하니 잠깐이면 도착하는 거리다.

고헌사 입구에 주차한 장소는 해발 310m이니 고헌산 정상(1,034m)까지 고도 720여 m만 올리면 된다.

가장 짧은 코스이므로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는 높이다.

□ 고헌산

고헌산은 울주군 상북면과 언양읍, 두 읍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높은 산으로

가뭄이 들면 산 정상에 있는 용샘에서 기우제를 지내기도 했던 곳이다.
산 정상의 옛 성터와 억새군락, 장쾌하게 이어지는 전망이 볼거리이다.

백두대간 낙동정맥이 낙동강 동쪽을 따라 내려오다 영남알프스에 이르러 고헌산을 처음으로 만난다.
예로부터 언양현의 진산(鎭山)으로 신성시하여 고을 이름인 '언양'도 그 옛 이름인 '헌양' 또는 '헌산'에서 나온 것인데,

모두 고헌산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고헌산의 남쪽으로 구량천이 흘러 태화강의 지류를 이루며 북쪽 기슭에서 밀양강 상류인 동창천이 발원하고 있다.
고헌산 등산객들은 백운산에서 가지산으로 이어지는 영남알프스 동서방향 능선을 이용하거나,

남쪽 산비탈을 올라 정상에 갔다가 다시 남쪽으로 내려오는 길을 선택한다.

고헌산을 등산해 보면 산의 규모가 워낙 커서 왜 이 산에서 언양이란 지명이 생겨났고,

언양의 진산이라 하는지를 어렴풋이나마 짐작할 수 있다.                           (울산시청)

고헌산 등산 코스

고헌사 입구에 주차했으나 평일이라 하산할 때 보니 즐풍 차 한 대 밖에 없다.

쉬기 좋은 바위

고헌산에 평평한 바위가 많아 쉬기 좋은데, 여름철에 잠깐 쉬려고 앉을라치면 모기떼가 극성스럽게 달라붙는다.

비 온 뒤 습기라도 차면 모기는 더 극성스럽게 달려든다.

그러니 여름엔 쉬는 것도 겁 나 내내 걸어야 하는 극강 체력을 길러야 모기에 뜯기지 않는다.

고헌사에서 1.9km 지점에 있는 정상까지 50분 만에 도착했다.

먼저 주변 풍경부터 감상한다.

경주 산내면 대현리 방향에서 올라오는 구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