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국립공원 탐방/경주권

경주국립공원 남산 탐방

by 즐풍 2021. 9. 4.

2021_124

 

 

2021.8.29 (일)  15:50~18:38 (2시간 48분 탐방, 5.3km 이동, 평속 2.0km/h) 점차 갬

 

 

오전에 고헌산, 오후에 문복산은 끝내고 같은 지역인 경주 단석산을 갈 생각이었다.

단석산은 경주국립공원 단석산지구에 해당하므로 이왕이면 「국립공원 스탬프 투어 여권」에 날인해야 한다.

경주국립공원의 여권 날인 장소는 삼릉과 토함산 탐방지원센터 두 곳뿐이다.

단석산 등산을 끝내면 삼릉탐방지원센터는 문 닫을 시간이라 바로 삼릉으로 이동해 날인부터 한다.

 

단석산으로 이동하기엔 시간이 너무 늦어 경주 남산을 오를 수 있을 만큼 오르기로 한다. 

이미 한 차례 남산을 다녀갔어도 늘 다시 오고 싶었던 남산이라 몇 번을 올라도 좋은 곳이다.

불교 노천 박물관으로 불리는 남산이므로 발걸음마다 만나게 되는 신라의 예술세계를 만난다는 설렘이 앞선다.

그 첫머리를 차지하는 배동 삼릉 앞 소나무 숲의 춤추는 듯한 소나무가 경외스럽기조차 한다.

 

 

경주 남산 등산 코스

 

 

□ 경주 국립공원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사적형 공원인 경주국립공원은 지리산에 이어 두 번째로 1968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불교문화의 백미인 불국사, 석굴암을 품에 안은 토함산과 ‘불교 노천 박물관’으로 불리는 남산을 비롯해

8개 지구의 면적이 136.55㎢에 달한다. 잘 보존된 신라 문화 유적과 조화로운 자연경관 때문에

역사 교육의 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1979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10대 유적지 중 하나로 그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 경주 남산

 

금오산(金鰲山)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는 북쪽의 금오산과 남쪽의 고위산(高位山)의 두 봉우리 사이를 잇는 산들과

계곡 전체를 통칭해서 남산이라고 한다. 금오산의 정상의 높이는 466m이고,

남북의 길이는 약 8㎞, 동서의 너비는 약 4㎞이다.

지형은 남북으로 길게 뻗어 내린 타원형이면서 약간 남쪽으로 치우쳐 정상을 이룬 직삼각형의 모습을 취하고 있다.

북으로 뻗어 내린 산맥에는 상사암(想思巖)·해목령(蟹目嶺)·도당산(都堂山) 등의 봉우리가 있고,

남으로 뻗은 산맥에는 높이 495m의 고위산이 있다.

남산의 지세는 크게 동남산과 서남산으로 나뉜다. 동남산 쪽은 가파르고 짧은 반면에, 서남산 쪽은 경사가 완만하고 긴 편이다.

서남산의 계곡은 2.5㎞ 내외이고, 동남산은 가장 긴 봉화골[烽火谷]이 1.5㎞ 정도이다.

동남산과 서남산에는 각각 16개의 계곡이 있고, 남쪽의 2개와 합하여 모두 34개의 계곡이 있다.

현재까지 발견된 유물·유적의 숫자로 보면 서남산 쪽이 동남산보다 월등히 많다.

이 계곡들에는 석탑·마애불·석불·절터 등이 산재해 있다.

또한 남산은 신라 사령지(四靈地) 가운데 한 곳이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이곳에서 모임을 갖고 나랏일을 의논하면 반드시 성공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남산에 얽힌 전설과 영험의 사례가 풍부하고 다양하다.

박혁거세(朴赫居世)가 태어난 곳이 남산 기슭의 나정(蘿井)이며,

불교가 공인된 528년(법흥왕 15) 이후 남산은 부처님이 상주하는 신령스러운 산으로 존숭 되었다.

헌강왕 때 남산의 산신이 현신해 나라가 멸망할 것을 경고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헌강왕이 포석정에 행차한 어느 날, 남산의 신이 왕 앞에 나타나서 춤을 추었는데,

좌우 사람들은 보지 못하였으나 왕만이 홀로 이것을 보았다.

왕은 스스로 춤을 추면서 주위 사람들에게 그 형상을 보였던 것이다.

산신은 나라가 장차 멸망할 줄 알았으므로 춤을 추어 그것을 경고했던 것이나,

사람들은 이를 깨닫지 못하고 도리어 상서(祥瑞)가 나타났다고 하여 방탕한 생활이 더욱 심해졌던 까닭에

나라는 마침내 멸망하였다고 한다.

이와 같은 전설은 신라인의 산악숭배에 있어서 남산이 특히 호국의 보루로서 존숭 되었음을 알려주는 자료 가운데 하나이다.

                                                                                 [출처_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경주 배동 삼릉

 

신라 제8대 아달라왕, 제53대 신덕왕, 제54대 경명왕의 무덤이 모여 있어 삼릉이라 부른다.

아달라왕(재위 154-184)은 재위 시 백제가 침입하여 백성을 잡아가자 친히 군사를 출동하여 전장에 나섰다. 

이에 백제가 화친을 요청하자 포로들을 석방하였다. 왜(倭)에서는 화친을 요청하였다.

신덕왕(재위 912-917)은 헌강왕의 사위로 효공왕이 자손 없이 죽자 사람들의 추대로 왕위에 올랐다. 

재위 중에는 견훤과 궁예의 침입이 있어 싸움에 진력했다. 가운데 있는 능으로 두 차례에 걸쳐 내부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돌식돌방무덤으로 돌방 벽면 일부에 색칠이 되어 있는데, 신라 무덤에서는 처음 발견되는 새로운 양식이다.

경명왕(재위 917-924)은 신덕왕의 아들로 재위 기간 동안 신라의 국운이 기울어가고 있었으나, 고려 태조 왕건과

손잡고 견훤의 대야성을 물리치기도 했다.           (안내문)

 

 

 

 

 

 

 

 

 

 

 

□ 경주 남산 일원(사적 제311호)

 

경주 남산은 신라의 왕도였던 서라벌의 남쪽에 있는 금오산과 고위봉 두 봉우리를 비롯하여 도당산, 양산 등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통틀어 남산이라 부른다. 

산은 그리 높지 않지만, 동서로 길이가 약 4km, 남북의 길이는 약 8km이다. 

신라가 불교를 국교로 한 이후 남산은 부처가 머무는 영산으로 신성시되어 수많은 불적들이 산재해 있다. 

남산에는 불교 관련 유적 외에도 신라의 건국 전설이 깃든 나정, 신라 왕실의 애환이 깃든 포석정 터, 

서라벌을 지키는 중요한 산성신성 등 왕릉, 무덤, 궁궐터 등을 망라한 많은 유적들이 있다. 

그뿐 아니라 여러 전설과 설화가 곳곳에 깃들어 있다. 

마치 야외 박물관이라고 할 만큼 신라의 예술문화가 살아 숨 쉬고 있는 곳이기도 한다.

2000년 12월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안내문)

 

 

 

 

 

 

 

 

 

□ 삼릉곡 제2 사지 석조여래좌상

 

높이 1.6m, 너비 1.56m의 큰 불상이다. 

옆 계곡에 묻혀 있다가 1964년 발견되어 옮겨 놓은 것이다. 

풍상에 마모가 없어 옷 주름이 생생히 남아 있다. 

가슴에 매듭이 사실적으로 새겨져 있어, 전통 매듭이 신라시대부터 장식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머리와 무릎 수인이 파괴되어 어떤 불상인지 알 수 없다. 

편안히 앉은 자세, 탄력 있는 가슴, 넓고 당당한 어깨 등 8세기 중엽 통일신라 전성기의 위풍당당한 불상이다.   (안내문)

 

 

 

□ 삼릉계곡 마애관음보살상 

 

이 불상은 남산 삼릉계곡에 있으며 돌기둥 같은 암벽에 돋을새김 되어있다. 

얼굴은 풍만하며 머리 위에는 삼면보관(三面寶冠)을 썼다. 

보관에는 작은 불상이 따로 조각되어 있어 이 불상이 관음보살임을 알 수 있다. 

입술 주위에는 주칠의 흔적이 남아있어 붉은빛을 띠고 있고, 작게 표현된 입가에는 자비로운 미소가 뚜렷하다. 

관음보살은 연꽃으로 표현된 대좌 위에 서 있는데 얇게 조각된 옷자락은 아래까지 내려와

양다리에 U자형으로 드리워져 있다. 

오른손은 설법인(說法印)을 표시하고 있으며, 왼손에는 정병(淨甁)을 들고 있다.   (안내문)

 

 

 

 

□ 삼릉계곡 선각육존불(선으로 새긴 여섯 부처님)

 

이 불상은 남산에서는 드물게 선각으로 된 여섯 분의 불상이 두 개의 바위면에 새겨져 있다. 

안쪽 바위면 가운데 본존이 오른 어깨에만 법의를 걸치고 연꽃 대좌에 앉아 있다. 

머리 둘레에 두광만 새기고 몸 둘레의 신광은 새기지 않았으며, 왼손은 무릎에 얹고 오른손을 들어 올린 모습이다. 

그 좌우에는 연꽃 대좌에 두광만 조각되고, 방울 3개를 꿰어 만든 목걸이를 한 보살 두 분이 서 있다. 

보통 이 세 분을 석가삼존이라 부른다. 

앞쪽 바위면 가운데 본존이 서고, 좌우의 보살은 꿇어앉은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본존은 연꽃 위에 서서 왼손은 아래에, 오른손은 위에서 서로 마주 보게 하고 두광만 조각되어 있다. 

그 좌우의 보살상은 웃옷을 벗고 한쪽 무릎을 세운 모습을 하였다. 

손에는 꽃 쟁반을 받쳐 들고 있는데, 두광만 조각되었으며 목에는 구슬 2개를 꿰어 만든 목걸이를 하였다. 

이를 아미타삼존이라고 한다.

오른쪽 암벽 위에는 당시 이들 불상을 보호하기 위한 법당을 세웠던 흔적이 남아 있다.  (안내문)

 

 

 

 

 

 

 

 

 

 

 

□ 석조여래좌상(보물 제666호)

 

남산의 삼릉계곡 중부 능선에 자리하고 있는 이 불상은 항마촉지인을 맺고 연화좌 위에 결가부좌한 석불좌상이다. 

이 불상은 불두와 불신을 따로 제작하여 결합하였다. 

이 불상의 얼굴은 파손이 심하여 2007-2008년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에서 보수·정비하여 뺨과 코, 입 등 대부분을 복원하였다. 

불상의 몸은 당당하면서도 안정감 있는 신체 표현이라 할 수 있다. 

가사는 왼쪽 어깨에만 두르고 오른쪽 어깨는 노출된 편단 우견식으로 걸쳤는데, 

이 가사는 얇게 몸에 밀착하여 신체의 윤곽 등이 드러나고 있다. 

그리고 정강이에서 발목으로 옷 주름이 비스듬히 흐르고 있다. 

광배는 간결하면서도 화염문과 당초문을 섬세하게 새겨 우수한 조형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연화좌는 상대에 앙련을 3단으로 새겼는데, 

꽃잎 안에 다시 꽃잎을 새겼다. 팔각의 중대에는 면마다 안상을 두었으나 하대에는 아무런 장식이 없다.

이 불상은 풍만하면서도 당당하고 안정감 있는 신체 표현, 대좌와 광배의 간결하면서도 섬세한 조각 수법이다. 

몸에 밀착시켜 입은 얇은 가사, 발목으로 흐르는 옷 주름 등으로 보아 석굴암 본존불상에서 완성된 통일신라시대

조각의 양식과 수법을 충실히 따르고 있으므로 8세기 후반에서 9세기 전반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안내문)

 

 

 

 

 

 

 

모형

 

 

 

 

 

 

 

 

 

바로 이 바위에 마애선각여래좌상이 있다는 말씀...

 

경주 남산계 석조약사여래좌상

 

상사암

 

 

바둑바위에 오르면서 금오봉까지 이어진 능선은 대체로 편안한 걸음을 옮길 수 있다. 

 

바둑바위 내려가는 구간

 

 

 

□ 삼릉계곡 마애석가여래좌상

 

거대한 바위벽에 6M 높이로 새긴 이 불상은 남산에서 두 번째로 큰 불상이다. 

얼굴의 앞면은 고부조로 원만하게 새겨진 반면, 머리 뒷부분은 바위를 투박하게 쪼아 내었다.

짧은 목에 삼도는 없고, 건장한 신체는 네모난 얼굴과 잘 어울린다. 

오른손은 가슴 앞에서 설법인을 짓고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하여 결가부좌한 다리 위에 올려놓았다. 

불상의 신체는 거칠고 억세게 선각하였고, 좌대는 부드러워지다가 희미하게 사라져 버린 듯하다. 

이러한 조각 수법은 불교가 바위 신앙과 습합 하여 바위 속에서 부처님이 나오시는 듯한 모습을 표현하였다.

입체감 없는 신체표현, 거칠고 치졸한 옷 주름 선 등으로 보아 9세기 불상 양식을 반영하는 거대 불상이다. (안내문)

 

 

조금 더 옆에서 본모습

 

 

남산은 온통 화강암으로 덮인 산이라 신라시대에 불상을 새기기 좋은 장소였다.

재력가나 사찰에서는 경쟁하듯 바위에 부처님을 새기거나 조성하며 불교국가를 완성해 간다.

그 정점에 토함산의 석굴암이 있다.

남산 역시 그에 못지않은 여러 작품이 도처에 산재한다.

 

 

등산로에서 다시 보는 마애석가여래좌상

 

 

이 불상은 바위 높은 곳에 있어 볼 수 없다.

안내문으로 대신한다.

 

 

□ 남산(南山)과 망산(望山)의 유래

 

옛날 경주의 이름은 '서라벌' 또는 '새벌'이라고 했다. 

새벌은 동이 터서 솟아오른 해님이 가장 먼저 비춰주는 광명에 찬 땅이란 뜻이다. 

아침 해님이 새벌을 비추고 따스한 햇살에 사계절 변화가 아름답고 온갖 곡식과 열매가 풍성하여

언제나 복된 웃음으로 가득 찬 평화로운 땅이다.

이 평화로운 땅에 어느 날 두 신이 찾아왔다. 

한 신은 검붉은 얼굴에 강한 근육이 울퉁불퉁 한 남신이었고, 

또 한 사람은 갸름한 얼굴에 반짝반짝 빛나는 눈동자와 예쁜 웃음이 아름다운 여신이었다.

두 신은 아름다운 새벌을 둘러보고 "야! 우리가 살 땅은 이곳이구나!"하고 외쳤다.

이 소리는 너무나 우렁차 새벌의 들판을 진동하였다. 

이때 개울가에서 빨래하던 처녀가 소리 나는 곳을 보고는 깜짝 놀랐다. 

산 같이 큰 두 남녀가 자기 쪽으로 걸어오는 것이 아닌가? 

처녀는 겁에 질려 "산 봐라!"  소리 지르고는 정신을 잃었다.

"산 같이 큰 사람 봐라!"라고 해야 할 말을 급한 나머지 "산 봐라"하고 외쳤던 것이다. 

두 신은 갑자기 발아래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깜짝 놀라 그 자리에 굳어 움직일 수 없는 산이 되었다. 

소원대로 이곳 아름답고 기름진 새벌에서 영원히 살게 된 것이다. 

남신은 기암괴석이 울퉁불퉁하고 강하게 생긴 남산이 되었다. 

여신은 서쪽에 솟아있는 부드럽고 포근한 망산이 되었다고 전해져 온다.    (안내문)

                                                                                                         

 

남산의 최고봉인 금오봉에서 고위봉으로 가고 싶은 데, 시간상 갈 수 없다.

오늘 보려던 단석산은 내일 오르기로 하고 하산을 서두른다.

 

 

 

 

□ 약수계곡 마애 입불상

 

이 불상은 금오봉이 서쪽으로 뻗어 내린 중간 남면의 중턱에 위치한다. 

거대한 사각기둥 모양의 바위 남면을 다듬어 조각하였고 다른 면은 자연 그대로다. 

윗면에는 머리를 따로 만들어 올렸던 흔적이 남아 있다. 

몸의 높이는 8.6m로 경주 남산에서 가장 큰 불상으로 바위면에 새긴 마애불이다. 

몸의 오른쪽 바깥을 거칠게 다듬기만 하고 광배를 조각하였던 흔적은 없다. 

겉옷은 양 어깨에 걸쳐져 있으며 옷 주름이 수직으로 흘러내린다. 옷은 반원으로 주름져 층층으로 내려가는데, 

주름을 표현하는 기법이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특이한 기법이다.

발은 따로 만들어진 것인데, 그중 하나가 아래로 굴러 떨어진 것을 마애불 앞에 옮겨 놓았다. 

오른손은 내려서 엄지와 셋째 손가락을 붙이고, 왼손은 가슴을 들어 올려 엄지와 셋째, 넷째 손가락을 붙이고 있다.

바위 윗면에는 머리가 있던 곳에 3단으로 파인 홈이 있고 그 왼쪽에는 귀가 닿았던 부분이 파여 있다.   (안내문)

 

 

찾아낸 발 한쪽

 

제단 왼쪽에 조금만 부처님이 계신다.

 

 

 

 

 

 

경주 남산은 삼릉에서 오르면 금오봉을 지나 고위봉, 천왕지봉까지 종주해야 신라의 여러 석조 유물을 볼 수 있다.

특히 칠불암 마애불상군과 신선암 마애보살반가상이 남산 최고의 걸작인 데, 두 곳을 놓치게 돼 아쉽다.

하루에 1,000m가 넘는 고헌산, 문복산은 등정하고 마지막 코스로 남산을 선택했다.

해가 긴 6월이면 한 시간 더 여유가 있으나 벌써 해가 많이 짧아졌다.

경주는 4~5일 정도 시간 갖고 다시 방문해야 제대로 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