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국립공원 탐방/다도해해상

다도해해상 국립공원인 화태도 갯가길 1코스

by 즐풍 2021. 5. 15.

2021_40

 

 

2021.4.19 () 11:52~14:33 (2시간 40분 탐방, 4,2km)  약간 흐림

 

 

여수시는 K 모양으로 생긴 섬에 가까운 지형이다.

왼쪽 상단의 율촌면이 순천시와 경계를 이루며 내륙으로 연결돼 KTX 여수엑스포역까지 들어온다.

전국으로 연결된 고속버스는 물론 김포와 제주까지  개의 항공노선도 연결되어 있다.

관내 여러 섬을 연결하는 선박 운행이 있고, 제주는 카페리와 연결되어 하루  차례 왕복한다.

 

오른쪽 상단의  묘도는 광양시와 이순신대교로 연결되고, 여수시와 묘도대교로 연결된다.

이후 내륙과 연결된 여수는 오른쪽 하단에 돌산대교와 거북선대교로 돌산도와 이어된다.

돌산도가 K자의 오른쪽으로 내려 긋는 받침 역할을 하는 섬으로 두어  끊어질듯 이어진다.

이후 많은 섬이 연륙교, 연도교로 서로 이어지는데, 너무 멀어 선박으로만   있는 섬도 많다.

 

여수를 포함한 남해안에 다도해해상 국립공원과 한려해상 국립공원에 있다.

여수를 기점으로 왼쪽의 다도해해상 국립공원에 신안, 진도, 해남, 완도가   개씩 국립공원이 있고.

오른쪽 한려해상 국립공원엔 하동, 남해, 사천, 통영, 거제에도 각각의 지구로 지정된 국립공원이 있다.

여수의 오동도는 한려해상 국립공원이고, 거문도(백도), 금오도는 다도해해상 국립공원에속한다.

 

해상국립공원의 하나인 태안해안 국립공원은 작년 여름에  바퀴 돌았다.

다도해해상 국립공원의 홍도, 팔영산, 한려해상 국립공원인 남해 금산 정도만 겨우 다녀왔다.

이제 남해안의  해상 국립공원의 중심인 여수에서 국가가 보증한 국립공원을 두루 살펴보아야 한다.

이번에 탐방하게  화태도는 다도해해상 국립공원의 금오도지구에 해당한다.

 

여수지역의 바닷가에  길을 여수 갯가길이라고 한다.

화태도는 “치끝화태갯가길 표시하고 있으나 갯가길에 걸린 리본은 여수시에서 만든 것을 사용한다.

치끝화태갯가길(이하 ‘화태갯가길이란 한다) 5 코스로 구성된다.

화태갯가길’ 1코스는 치끝에서 월전까지이며, 시계 방향으로 4코스까지 있고 화태대교가 5코스이다.

 

화태도 갯가길 1코스

월전 선착장에서 동북 방향으로 이동한다.

갈 때는 해안가로 나가고 원점 회귀할 땐 갯가길을 이용한다.

별도의 설명 없이 사진으로 끝낸다.

돌산도에서 들어오는 화태대교

 

 

화태도는 앞서 언급한 대로 다도해해상 국립공원 중 금오도지구이므로 국립공원 카테고리에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