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_20
2024. 1. 25. 목요일 오후
피카소는 천제적인 작가임에 틀림없다.
회화에서 판화, 도예, 설치미술까지 많은 부문에서 작품을 남겼다.
이건희 컬렉션에서는 국내 작품뿐만 아니라 예술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세계의 많은 작품까지 수집했다.
그 가운데 국립현대박물관 청주에서는 피카소의 도예 작품을 전시한다.
앞서 '투우' 관련 작품만 뽑아 오렸고, 이번에는 그 외 작품을 올린다.
그림 또는 그에 대한 안내문을 옮기는 것으로 설명을 대신한다.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전 <피카소 도예>는 2021년 기증된 이건희 컬렉션 가운데 피카소 도예 107점을 공개하고 도예가로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를 조명하는 전시입니다.
입체주의의 선구자이며 현대미술의 천재 화가로 불리는 피카소는 회화뿐만 아니라 조각, 판화, 도예, 무대미술 등 다양한 매체를 넘나들며 한 분야에 안주하지 않은 열정적인 예술가였습니다. 도예는 화업의 절정을 이룬 말년에 시도한 새로운 도전이었고, 수공예적 작업방식에 매료되어 많은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피카소에게 도예는 회화와 조각 그리고 판화의 요소를 모두 접목할 수 있는 분야였으며 그의 자유롭고 과감한 시도는 유희적 도예라는 특징을 형성하며 20세기 도자 역사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번 전시는 도예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1946년부터 프랑스 남부 도시 발로리스(Vallauris) 등에서 꽃 피운 피카소 도예와 그 예술적 정취를 따라가는 여정을 담았습니다. 도예를 통해 많은 사람이 예술을 향유하기를 꿈꿨던 피카소의 폭넓은 작품세계를 발견하는 시간이기를 바랍니다.
이젤 앞의 자클린 Jacqueline at the Easel
1956, 백토, 화장토, 회색, 파티나 장식, 부분 유약 시유, 42×42×3.5cm
자클린의 옆모습 Jacqueline's Profile
1956, 백토, 흑색 파티나 장식, 부분 유약 시유, 19×19×2.5cm
켄타우로스 Centaure
1956, 백토, 화장토 장식, 부분 유약 시유, 41x41x4cm
말을 탄 목신 Cavalier Faun
1965, 백토, 화장토 장식, 부분 유약 시유, 41×41×5.5cm
피카소가 발로리스의 마두라 공방을 처음 방문했을 때 제작한 작품 <목신의 머리>(1947)는 신화를 주제로 한 것이었습니다. 반인반마 켄타우로스나 반인반우 미노타우로스와 같은 신화 속 인물에서 자신과의 유사성을 발견했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재창조했습니다.
전시에 소개된 4점의 작품은 접시 가운데를 켄타우로스로 배치하고 주변을 구경꾼으로 장식했는데, 납작한 챙 모자를 쓴 남자들, 만띠야를 입은 여자들, 아이들 등 투우의 한 장면을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신화 속 인물은 피카소 작품 전반에 투영된 원초적 남성성과 정체성을 반영하는 주제였습니다.
염소 머리 Goat's Head in Profile
1950, 백토, 산화 파라핀 장식, 유약 시유, 26x26x3cm
염소 머리 Goat s Head in Profile
1950, 백토, 산화 파라핀, 에나멜 장식, 25x25x3cm
염소 머리 Goat's Head in Profile
1952, 백토, 화장토, 파티나 장식, 부분 유약 시유, 40x40x4cm
회색 바탕 위의 세 물고기 Three Fishes on Grey Ground
1957, 적토, 화장토 장식, 나이프 각인, 뒷면장식, 40x40x6cm
빛나는 부엉이 Bright Owl
1968, 백토, 화장토 장식, 나이프 각인, 유약 시유, 37×31.5×4cm
얼굴과 부엉이 Face and Owl
1958, 백토, 화장토 장식, 나이프 각인, 부분 유약 시유, 25x21x20cm
화가, 조각가, 판화가, 도예가로서의 피카소
피카소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들은 회화이지만, 그는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두고 창작의 영역을 확장해 갔습니다. 발로리스 시대(1946-1954) 1951년에 한국전쟁의 민간 학살을 고발하는 <한국에서의 학살》을 그렸고, 자신이 존재하는 시대정신을 재현하고자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예 공방의 자투리 재료들로 염소의 조각상을 만들고, 새로운 판화기법을 실험하기도 합니다. 특히 도예는 회화와 조각의 속성, 판화의 특징을 수렴함과 동시에 대중성과 범용성을 구현할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인 분야였습니다.
피카소는 항상 넓은 작업 공간을 필요로 했는데, 이처럼 그림과 조각, 도예와 판화, 드로잉 등 분야의 구분 없이 자유롭게 작업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검은 얼굴 Black Face
1948, 백토, 화장토 장식, 나이프 각인 유약 시유, 41x41x4cm
피카소가 미술을 처음 시작했던 유년 시절부터 말년까지 가장 많이 제작한 작품은 초상화였습니다. 인물은 그에게 가장 흥미로운 탐구의 대상이었기 때문입니다. 그의 도자 작품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역시 '얼굴'입니다. 피카소는 동일한 모티브를 반복해서 그리기를 즐겼는데, 이러한 제작법은 하나의 대상을 다양하게 확장해 가는 실험의 과정이었습니다. 도자 작품 속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얼굴도, 석고 틀 위에 백토를 올린 뒤 찍어 만든 작품부터 백토 위에 검은 화장토를 채색하고 나이프로 얼굴선을 새긴 후 유약을 칠한 작품에 이르기까지, 재료와 기법에 따라 무한하게 확장되었습니다.
사각형의 얼굴 Face in a Square
1956, 백토, 41x41x4cm
기하학적 얼굴 Geometric Face
1956, 백토, 32x38x3cm
회색 얼굴 Grey Face
1953, 백토, 화장토 장식, 나이프 라인 부분 유약 시유, 31x38x4cm
얼굴 111번 Face no.111
1963, 백토, 화장토, 에나멜 장식, 유약 시유, 25×25×2.3cm
옆모습 Face in Profile
1953, 적토, 화장토, 파라핀 장식, 부분 유약 시유, 25x26x26cm
네모난 눈의 얼굴 Square-Eyed Face
1959, 백토, 화장토, 세라믹 파스텔 부분 유약 시유, 25x25x3cm
자클린의 옆모습 Jacqueline's Profile
1956, 적토, 39×39×4.5cm
남자 얼굴 Man's Head
1968-1969, 적토, 화장토, 에나멜, 흑색 파티나 장식, 부분 유약 시유, 31×31×2cm
마두라 공방과 도자 에디션
지중해 연안의 프랑스 남부 도시 발로리스는 일찍이 도자로 유명한 지역이었습니다. 19세기부터 전통적 기법으로 '피타냐'(질그릇)를 만들며 번성했고, 피카소와의 본격적인 협업 이후 예술 도예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피카소가 흙과 불의 성질을 도공들에게 배워갈 무렵인 1953년에는 공방에 전기 가마가 설치되어 빠르고 현대적인 방법으로 작품제작에 전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판화와 같이 하나의 원본을 여러 점 제작할 수 있는 도자 에디션을 도입해, 많은 사람이 자신의 작품을 향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피카소의 허락하에 마두라 공방에서 제작한 에디션은 633개의 작품에 달하고 최대 500점의 에디션을 가진 작품도 있습니다. 접시의 뒷면, 화병 등의 바닥면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에디션을 표기했습니다.
Empreinte Originale de Picasso - 작품 원판을 석고틀로 제작하고 점토로 찍어내는 방식
Edition de Picasso - 피카소가 사용한 기법과 재료를 기록한 참고 문헌에 따라 채색하여 원본을 복제한 작품
Poincon Original de Picasso - 리놀륨 판화에 새겨 만든 도장을 점토 위에 눌러 부조와 같이 제작한 작품
플루트 연주자와 기사들 Flute Player and Cavaliers
1956, 백토, 36×36.5×4.5cm
도예와 판화
1920년대 후반, 피카소는 판화 제작(동판화)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평생 2500여점의 판화작품을 남겼습니다. 1945년에는 새로운 기술을 작품에 도입하기 위해 석판화를 시작했으며, 이후 리노컷이라 불리는 리놀륨 판화(목판화와 유사한 부조판화)를 제작했습니다. 도예를 시작할 무렵이었으므로 자연스럽게 도예에 판화기법을 적용하고 그 접점을 실험하기도 했습니다. 전시에는 리놀륨에 각인한 것을 석고판에 캐스팅한 후 점토나 테라코타판에 찍어낸 사각형의 타일형태가 9점 설치되었습니다.
곡선이 있는 얼굴 Face with Curves
1971, 적토, 35×31×1cm
굵은 양각의 얼굴 Face in Thick Relief
1963, 백토, 26.5×26.5x4cm
나뭇잎이 있는 얼굴 Face with Leaves
1956, 백토, 화장토 장식, 부분 유약 시유, 42×42×3.5cm
물고기 안의 작은 물고기
회색 바탕 위의 세 물고기 Three Fishes on Grey Ground
1957, 적토, 화장토 장식, 나이프 각인, 뒷면 장식, 40×40×5.5cm
비주류로 인식되었던 소박한 예술, 장인의 예술, 공방의 예술인 도예는 피카소에게 장르 간의 경계를 재정의할 방법, 더 정확하게는 이 경계를 자유롭게, 끊임없이, 즐겁게 넘나들 수 있는 통로를 알려주었다.
"조각은 무엇인가? 회화는 무엇인가? 우리는 진부한 생각과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정의에 매몰되어 예술가의 역할이 새로운 생각과 정의를 만드는 것임을 망각한다." 피카소는 이렇게 말했다.
<피카소와 도자기>, 요안 포플라르
새 76번 Bird no.76
1963, 백토, 화장토, 흑색 파티나 장식, 부분 유약 시유, 25×25×3.5cm
밀짚 위의 비둘기 Dove on Straw Bed
1949, 백토, 화장토, 백색 에나멜 장식, 나이프 각인, 유약 시유, 31x38x4cm
염소 머리 Goat's Head in Profile
1950, 백토, 산화 파라핀 장식, 유약 시유, 26x26x2.5cm
풍경
1953, 백토, 화장토 장식, 나이프각인, 유약, 41x41x4.5cm
정물과 풍경
정물과 풍경은 1910년대부터 중요한 소재로 활용되었고, 피카소가 입체를 실험했던 초기 작품에 콜라주 기법을 이용한 정물화를 다수 제작했습니다.
피카소는 반복적으로 두 개 이상의 정물을 병치시키는 방법을 통해 형태와 표현의 가능성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도자에서 정물은 입체주의의 탐구적인 자세와 다른 일상적이고 편안한 장식적 요소로 표현되었습니다. 식탁 위의 사물들을 실용적인 접시 위에 새롭게 장식함으로써 일상적 기물을 예술로 전환하였습니다.
사과와 꽃다발 Bunch with Apple
1956, 백토, 산화 파라핀, 산화물 장식, 유약 시유, 24x24×2cm
꽃다발 Bunch
1955, 백토, 화장토 장식, 나이프 각인, 유약 시유, 35×29.5×3.5cm
피카소는 1904년에 스페인에서 프랑스로 이주한 뒤 작품의 양식적 변화를 거칩니다. 파리에서 경험한 다양한 사람들(곡예사, 어릿광대 등)을 주인공으로 삼으며 표현의 다양성을 실험한 것입니다. 또한 1916년에 러시아 발레단의 무대미술을 의뢰받아 이탈리아에 가게 되면서 발레와 춤의 세계에 매료되었습니다.
무대 위의 무용수 등 춤추는 사람들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도자에서는 단순한 춤의 형태와 움직임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에게서 받은 영감은 그의 예술세계를 형성하는 소중한 소재였습니다.
꽃다발이 있는 화병 Vase with Bunch
1956, 백토, 산화 파라핀, 베이지색 파티나장식, 부분 유약 시유, 25×25×2.5cm
작은 태양 Little Sun
1968-1969, 적토, 화장토, 산화물, 파티나 장식, 부분 유약 시유, 9.5×16×2.5cm
작은 태양 Little Sun
1968-1969, 적토, 화장토, 산화물적토, 화장토, 산화물, 파티나장식, 파티나장식, 부분 유약 시유
Y자형 얼굴 Y-sty ized Face
1968-1969, 적토, 화장토, 산화물 장식, 부분 유약 시유, 17×17×2cm
넵튠 Dark Neptune
1968-1969, 적토, 화장토, 산화물, 흑색 파티나 장식, 부분 유약 시유, 22x22×2cm
피카소의 스페인과 프랑스
피카소는 1881년 스페인의 남부도시 말라가에서 태어났습니다. 1900년대 초반 프랑스로 이주해 당시 파리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예술가들과 교류하며 예술의 꽃을 피웠습니다. 마두라 공방을 방문한 1946년 발로리스와 연결되었고, 실제적으로 정착한 1949년부터 생을 마감하기까지 프랑스에 머물렀습니다.
앙티브의 그리말디 성에 본격적인 창작의 본거지를 마련한 것을 시작으로, 발로리스의 라 갈로와즈 별장, 푸르나(옛 도요지) 성,) 성 칸느의 라 칼리포르니 성, 무쟁의 보브나르그까지 여러 아뜰리에를 옮겨가며 그 어느 때보다 왕성하게 활동했습니다. 무엇보다 과거 지중해 연안의 도시들이 영향을 주고받으며 정착한 문화(투우, 음식, 언어, 풍경 등)는 남프랑스에서의 삶에 안정감을 주었으며, 예술의 풍요로움을 더해주었습니다.
피카소는 평생의 스승이자 현대미술의 아버지로 칭한 폴 세잔의 도시 엑상 프로방스 무쟁의 보브나르그 성에서 1973년 영면하였고, 사후 50년이 된 현재까지 그곳에 남아있습니다.
피카소의 투우 도예가 궁금하면...
'■ 박물관 > 박물관·전시관·성지·국보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립현대박물관 청주 개방수장고와 전뢰진의 조각·드로잉 (36) | 2024.02.03 |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특별수장고의 드로잉 소장품 (34) | 2024.02.03 |
국립충주현대미술관 3층 개방수장고 (34) | 2024.02.02 |
청주국립현대미술관의 피카소 투우 도예전 (37) | 2024.02.01 |
서울공예박물관의 근현대기 공예작품 (0) | 2024.02.01 |
서울공예박물관의 근현대기 도자기 (0) | 2024.01.31 |
서울공예박물관 만년사물실의 사전가 직물관 (36) | 2024.01.31 |